Register 2024.04.29 (Mo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LIFE

반려견과 실내에서 노는법 …후각놀이 '노즈워크'

송고시간 2021.02.15 12:02


사진 : 플레이플러스DB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라는 프로그램 이름처럼, 별다른 이유 없이 강아지가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는 드물다.

실제 반려견이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이유는 활동량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

특히 겨울에는 추운 날씨 탓에 산책을 제대로 나갈 수 없어 스트레스를 받는 강아지들이 매우 많다. 어린 강아지일수록 산책을 통해 에너지를 분출하지 못하면 우울증에 걸리기도 하며 다른 사람이나 동물들과 소통하지 못해 사회성도 떨어지고 분리불안 증세가 심해진다.

또, 견주의 생활패턴이 바뀌었을 때도 반려견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표출한다.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문제행동의 고치길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해야 하는 것이 바로 산책이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아 매일 산책을 나갈 수 없다면 실내에서 반려견과 놀아주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노즈 워크는 후각 능력이 뛰어난 강아지의 특성을 이용해 간식이나 장난감을 숨긴 후 찾게 하는 훈련법이다.
 

사진 : 플레이플러스DB

준비물은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 휴지심, 구멍 난 양말, 종이컵 등이면 충분하다. 평소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을 휴지심이나 양말, 종이컵에 넣는다. 방 곳곳에 숨겨놓은 후 강아지가 자연스럽게 방에서 냄새를 맡으며 장난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간혹 열린 상자는 너무 쉬워서 강아지가 재미없어할 수도 있다. 이때는 가구 뒤, 방석 밑, 킁킁 매트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난이도를 높이면 좋다.

강아지가 숨겨진 간식을 찾았다면, 함께 기뻐하며 적극적으로 칭찬해주자. 강아지는 이러한 재밌는 놀이 과정에 주인과 함께 함으로써 유대감을 갖게 되고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를 풀고는 한다.

노즈 워크는 여러모로 반려견에게 좋은 실내 활동이다. 노즈 워크 훈련을 하게 되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충분한 에너지를 발산하기 때문에 새로운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게 된다.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8377

Follow 플레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