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5.06 (Mo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JOY

매운맛에 열광하는 한국인! … 매운맛 측정하는 '스코빌지수'의 세계

송고시간 2021.03.26 21:59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한국인들이 유독 좋아하는 음식이 있다. 바로 스트레스를 한 번에 날릴 수 있는 '매운 음식'이다. 매운 음식 열풍은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오래전 엽기떡볶이와 불닭볶음면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인들은 더욱 매운맛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매운 음식을 찾는 이들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매운 음식 마니아라면 한 번쯤 '스코블 지수'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스코빌 지수는 어떤 원리로 측정되는 것이며, 누가 어떤 이유로 개발한 걸까.
 
스코빌지수란 912년 미국의 화학자 윌버 스코빌이 '고추가 얼마나 매운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기 위해 만들었다. 캅사이신이 들어 있지 않은 고추의 수치를 0으로 놓고, 실험 대상이 되는 고추 추출물을 물에 점점 희석해 여러 사람이 매운맛을 느낄 수 없을 때까지 희석했을 때의 비율로 값을 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점이 등장했다. 사람이 직접 측정할 경우 개인의 입맛으로 인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것이었다. 또, 사람이 맛보지 못하는 물질은 측정할 수 없다는 한계도 있었다.
 
이에 2008년 영국 옥스퍼드대 리처드 콤프톤 연구팀은 탄소 나노튜브와 전류의 양을 이용해 캅사이신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현재는 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라는 기술을 이용해 매운맛의 함유량을 측정하고 있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한국인들에게 이제 유명한 매운 라면, 불닭볶음면 역시 스코빌 지수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며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불닭볶음면의 스코빌 지수는 4400 SHU, 신라면은 2700 SHU, 불 마왕라면이 1만 4400 SHU다.
 
음식으로는 청양고추가 1~3만 SHU, 타바스코 고추가 3~5만 SHU정도였다. 흔히 즐겨 먹는 풋고추는 1400 SHU 정도다.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유명한 '캅사이신'도 희석하지 않은 원액은 스코빌 지수가 1500만 SHU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드는 한 가지가 있다. 고추를 넘어서 지구 상에서 스코빌지수가 가장 높은, 매운맛은 어떤 것이 있을까. 스코빌 지수가 무려 '160억SHU' 달하는 '레시니페라톡신'이라는 물질이 있다. ~5mg만 섭취해도 치명적이다. 만약 도전했다가는 제대로 맛을 보기도 전에 사망에 이를 것이다.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8272

Follow 플레이플러스